본문 바로가기

일상/게임

[POE 3.19] 트릭스터 CI 번개 도관 빌드 소개 및 빌드업

 

 3.19 시즌도 이제 거의 한달이란 시간이 지나가고 있다. 시즌 초는 정말 다사다난했지만 여러 패치들도 있었고, 내 빌드도 이제 초반 단계에서 벗어나 일정 수준 궤도에서 오른 느낌이다.

 그 전 빌드인 오컬티스트 독성 플라스크 빌드를 플레이하면서 매핑 속도와 타격감이 매우 마음에 들었지만, 항상 '이 빌드는 스타터 빌드니까 돈을 많이 쓰지 말아야 겠다' 이런 생각이 들면서 뭔가 게임이 재미가 없어졌었다. 그래서 안되겠다 싶어 오컬 냉블볼로 빌드를 갈아탔는데, 아뿔사. 자본이 그리 많지 않다보니 빌드가 제대로 굴러가지 않아 16티어 맵도 겨우겨우 도는 것이다. 그러던 와중 트릭스터 CI 번개 도관 빌드에 대한 소개글을 보았고, 스타터를 다시 키워본다는 마음으로 이 빌드를 굴리게 되었다.

 

빌드 가이드 레퍼런스 및 나의 POB

CI 트릭 번개도관-자동물약&육각형 빌드 - 패스 오브 엑자일 마이너 갤러리 (dcinside.com)

 

CI 트릭 번개도관-자동물약&육각형 빌드 - 패스 오브 엑자일 마이너 갤러리

+맨밑에 영상 누가 올려달래서 올림+맨밑에 수정사항 첨부★CI 트릭 도관 하는 이유★역저항 도관 = 마나착취자나 지속 번개딜 맞으면 드라이 아이스마냥 증발함 ㄹㅇㅋㅋ어쌔 파차스태킹 도관

gall.dcinside.com

빌드 가이드는 윗 글을 보고 많이 참고했다. 아주 세세히 써있어서 이 글 하나만으로 거의 다 충당이 된 것 같다.

내 POB 링크는 https://pastebin.com/K2XvTUq9

 

POE 3.19 Trickster CI Lightning Conduit Buildup - Pastebin.com

Pastebin.com is the number one paste tool since 2002. Pastebin is a website where you can store text online for a set period of time.

pastebin.com

빌드 가이드 POB의 DPS는 2천만이 넘는 딜이 나오고, 나는 현재 천만 조금 안되는 수준으로 빌드업을 완료하였다.

 

빌드 소개 및 장단점

 이 빌드는 이번 시즌 신규 스킬은 번개 도관(Lightning Conduit)과 리메이크 된 트릭스터를 둘 다 사용하는 빌드다.

 번개 도관은 주변의 적들중 감전 상태이상이 걸려있는 적의 감전을 제거하면서 그 감전 효율에 비례한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감전 상태이상을 줄 다른 스킬이 필요하다. 이 빌드에서는 폭풍 보주를 사용하는데, 폭풍 보주를 깔아두고 번개 도관을 사용하면 폭풍 보주가 주변 적에게 감전을 걸어주기 때문에 딜이 들어가게 된다.

 번개 도관 자체의 딜도 강력하지만, 감전 효율이 올라갈 수록 이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신규 보조 젬인 과충전 보조를 사용한다.

 

 일단 투자한 자본에 비해 굉장히 강력한 딜을 뽑아낸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 빌드를 구성하는데 10디바인 정도를 투자한 것 같은데, 투자한 비용 대비 너무 쉽게 메이븐 / 우버 엘더를 잡았다. 물론 이보다 더 값싼 세팅으로도 가능할 것 같다.

 

 그리고 이번에 어센던시가 리메이크 되어 이제 에너지 실드에 장점을 가지게 된 트릭스터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수준의 탱키함까지 챙길 수 있는 것 또한 많이 사용하는 위치 계열의 번개 도관 빌드에 비해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정리하자면 역저항 기반의 번개 도관 빌드에 비해선 딜적인 부분을 소비하여 탱을 챙겼고, 원버튼 계열의 도관 빌드에 비해선 딜적인 측면으로 우세함이 있다.

 

 단점은 일단 손이 불편하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딜을 넣으려면 손이 두 번 가야하고, 보스 등과의 전투에선 진노, 서리 방패, 신비학자의 낙인 등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더더욱 손이 많이 가는 편이다. 물론 폭풍 보주에 연쇄 보조를 달면 좀 괜찮아지겠지만, 나는 아직 맥감전을 걸지 못해서 치명타 증가 보조를 끼고 있다.

 

 아! 빌드 기어 소개를 적으려다가 생각난 건데, 유니크를 굉장히 많이 채용하기 때문에 빌드업이 쉽다는 것 또한 아주 큰 장점 같다. CI 빌드라서 카오스 관련 투사체들을 피할 필요가 없는 것도 좋다.

 

빌드 기어

 헬멧은 최정점을 사용한다. 10 카오스 정도면 살 수 있다. 진노 오라와 신성한 축복 보조를 연결해서 헬멧에 장착해주자. 마나 소모 감소 옵션을 이용하여 적은 마나를 이용해 진노 오라를 켤 수 있게 된다. 진노 오라가 딜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떄문에 꼭 챙겨야 한다.

 

 코어 아이템인 랄라케쉬의 조바심이다. 이동하면 모든 충전을 상실하고 멈춰 있는 경우 모든 충전을 얻게 되는게 중요 효과다. 이 빌드는 특별한 투자 없이 권능 충전 최대치를 9까지 얻게 되고, 그와 관련된 딜 노드들을 많이 투자하기 때문에 최대 충전을 얻는 것이 꽤나 중요하다. 다행히도 번개 도관을 쓰는 순간에는 멈춰있는 것으로 판정이 되기 때문에 항상 우리는 공격시에 모든 권능 충전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문제는 가격이 요즘 하늘 높은줄 모르고 치솟는 다는 점인데, 나는 구매할 때 2.5 디바인을 주고 구매하였다. 닌자를 보니 지금은 가격이 좀 떨어져서 1.5 디바인 정도에 구매가 가능한 듯 싶다.

 두번째 문제는 충전이 사라지는 소리가 굉장히 귀에 거슬린다는 점인데, 이건 적응이 되고 나니 그냥 그려려니 하고 넘어가게 되었다. 충전 관련 스킨을 사면 좀 낫다던데...

 

 천둥 주먹은 폭풍 주먹을 위한 유니크다. 일단 30레벨 번개 피해 추가 보조 효과를 적용하면 폭풍 보조에 플랫 데미지 49~929가 붙어 감전을 더 잘 일으킬 수 있게 만들어준다. 거기에 번개 상태 이상 효과 증가, 공격 속도까지 하나하나가 굉장히 좋은 유니크다. 내가 살때는 1.5디바인 정도에 샀는데, 지금은 80카 정도라고 한다.

 

 샤브론의 계시는 번개 도관을 난사하기 위한 마나를 충당과 에너지 실드 최대치를 챙길 수 있다. 이 때문에 꼭 왼쪽 반지 슬롯에 껴주어야 한다. 대신 에너지 보호막 재충전이 되지 않는 리스크가 있지만, 어차피 혼 강탈자 노드를 찍어서 재충전을 포기할 것이기 때문에 상관없다.

 

  공허 충전기는 권능 충전 최대치와 권능 충전당 주문 피해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딜 적인 측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지금은 50카 정도해서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을 것 같다.

 

 말라카이의 고리 또한 공허 충전기와 비슷한 느낌의 유니크다. 권능 충전에 비례한 주문 피해 효과가 달려 있고, 권능 충전 최대치가 2나 붙어있다! 권능 충전은 어차피 최대치이므로 다른 옵션들은 생각 안하고 써주면 된다.

 

  목걸이는 덧없는 유대를 사용한다. 와우 정말 많은 유니크를 사용한다. 꿀 같은 원소 저항도 달려있는데다, 번개 피해 플랫 데미지, 치명타 피해 배율까지 달려있어 딜 적인 측면에서 굉장한 도움이 된다.

 성유는 과충전을 사용하는데, 한글로 완전히 똑같은 이름을 가진 노드가 있으므로 굉장히 주의해야한다. 영어로도 OverCharge와 OverCharged라서 헷갈렸을 것 같은데, 권능 충전 최대치+1 을 가진 노드를 발라주면 된다.

 

 나머지 유니크를 끼지 않는 세 부분에서는 최대한 저항을 땡겨줘야 한다. 아마 아주 많이 모자랄테니 최대한 땡겨주자. 멈춰있는 상태에서는 인내 충전 3스택으로 인해 실제 저항보다 12%씩 높게 나올 테니, 이동하면서 맥스 저항을 챙겼는지를 확인해보자.

 갑옷은 5카오스짜리 6링크 가학자 의복을 사서 에너지 보호막 에센스를 발라줬다. 회피 베이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어센던시 노드에서 갑옷의 회피에 기반한 에너지 보호막 최대치를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회피와 에너지 보호막 증가, 주문 피해 억제 확률, 저항과 스탯을 챙기면 된다.

 이 레어 아이템은 아직 업그레이드 할 여지가 많이 남아있어서 차근차근 바꿔줄 예정이다.

 

 이 글을 쓰는데 시간이 꽤 걸려서, 시간이 난다면 다음 부분을 마저 작성할 예정이다.